보로노이 다이어그램 그리는 법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2차원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은 평면에 분표한 점(핵)들 사이의 거리를 기반으로 평면을 나누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두 점 사이의 경계선을 정할 때, 두 점(핵)과의 거리가 동일한 지점을 이은 선을 경계선으로 정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각각의 영역을 보로노이 세포(Voronoi cell)라고 합니다.

Georgy Voronoi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보노로이 테셀레이션, 보노로이 분해, 보노로이 파티션이라고도합니다.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은 주로 과학과 기술뿐만 아니라 시각 예술을 포함하여 많은 분야에서 실용적이고 이론적으로 응용됩니다.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의 응용

지리학에서 각각의 점들은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관청, 편의점, 병원 등의 위치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은, 바로 내가 속한 보로노이 세포의 핵이 됩니다.

주상절리 기둥의 단면은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입니다. 주상절리는 용암이 급속히 냉각된 현무암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현무암 용암이 흐르다가 식으면서 냉각핵(수축 코어)이 생기면서 냉각핵을 중심으로 수축이 시작됩니다. 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질들은 고체로 냉각되면 부피가 줄어듭니다. 용암의 표면이 먼저 냉각수축되고 표면에서 아래쪽으로 수축이 연이어 일어나는데 이에따라 절리가 형성됩니다. 주상절리의 다면체 모양은 수축 코어의 배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축 코어는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에서 핵이 됩니다.

주상절리의 형성 /formation_model_of_columnar_joint/